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ileZilla를 이용한 FTP server 구축 방법 - 2

Etc

by 탑~! 2013. 5. 21. 10:27

본문

Mozilla 재단에서 제공하는 오픈 소스 FTP server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FTP server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일반적인 절차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 FileZilla를 이용한 FTP server 구축 방법에서 정리한 바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기에서는 윈도우즈의 '내 컴퓨터'와 같은 인터페이스 상에서 자연스럽게 접속하는 방식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을 passive mode 방식이라고 합니다.
별도로 FTP client 프로그램을 활용하지 않고 passive mode 방식을 사용하면, 훨씬 자연스럽고 익숙한 환경에서 파일 송수신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그러면, 앞선 포스팅에서 설명된 바는 이미 완료되어 기본적인 FTP server 세팅이 되어있다고 가정하고,
이어서 passive mode 설정을 위한 설명을 시작합니다.

1. FileZilla Server Interface에서 passive mode 설정
FileZilla Server Interface를 실행하면 server 설정을 할 수 있는 유틸리티가 열리게 됩니다.

여기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설정을 해줍니다.


상단 도구 모음에서 설정을 누른 다음, Passive mode settings 항목으로 갑니다. 'Retrieve external IP address from:'을 활성화시키면, 기본적으로 filezilla-project에서 제공하는 IP제공 페이지가 입력되어 있는데, 이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하단에 'Use custom port range:'를 활성화하고 5000~5100을 입력합니다.
이제 FileZilla Server는 이 port 영역 내로 passive connection을 받아들일 준비를 한 것입니다.

2. 방화벽 설정 (passive mode)
이전 포스팅에서 FileZillaFTPServerSetting이라는 방화벽 예외 규칙을 만들어서, 21번 포트의 인바운드를 개방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해야할 점은, 5000~5100번 포트의 인바운드를 개방하는 것입니다.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의 Windows 방화벽으로 갑니다. 좌측의 고급 설정을 들어갑니다. 접근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그림과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참조 바랍니다. 이전 포스트 링크는 본 포스팅 상단에 있습니다.
인바운드 규칙에서 이전에 추가했던 FileZillaFTPServerSetting 규칙이 있습니다. 더블 클릭합니다.
프로토콜 및 포트 설정에서 로컬 포트에 위 그림과 같이 5000-5100을 추가합니다.

3. 테스트
자, 이제 테스트를 해봅시다. 내 컴퓨터를 열고, 디렉토리 주소 치는 공간에 자기 아이피를 ftp 프로토콜로 칩니다. 물론 다른 컴퓨터로 가서 서버가 세팅된 컴퓨터의 아이피를 ftp 프로토콜로 쳐도 됩니다. 사실 그냥 ftp://localhost와 같이 쳐도, 서버를 세팅한 컴퓨터 그 자체에서 시험을 해 볼 수 있지만, 뭔가 realistic(?)하게 IP로 해 봅시다.
그러면 이제 FTP에서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넣으라고 합니다.
위 그림에서, localhost라 쓰인 부분이 사실 서버의 IP 주소가 되겠습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설정했던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면, 마치 '내 컴퓨터'를 쓰는 것처럼 FTP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