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ileZilla를 이용한 FTP server 구축 방법 - 1

Etc

by 탑~! 2013. 5. 21. 10:26

본문

Mozilla 재단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대표적인 것이 웹 브라우저 Firefox가 있고,
그 외에도 ThunderBird라는 이메일 클라이언트 등이 있죠.
이러한 멋진 프로그램들을 오픈 소스로 제공하고 있어서, 많은 사용자들이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Mozilla의 또 다른 대표적인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FileZilla가 있는데요,
FTP client와 server에 관한 프로젝트입니다. 실제로 FileZilla FTP Client를 사용해 보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압니다만,
FileZilla FTP Server를 구축하기에는 조금 어렵다는 생각이 드셨을 것입니다.

모두 FTP server를 운영해 보시고 싶은 마음이 드시곤 하겠지만, 기술적인 어려움 때문에
알 FTP정도의 간단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정도였을 것 같은데요,
사실 FileZilla로 FTP server를 구축하면 더 파워풀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얼마나 더 파워풀한 세팅과 서버 운용이 가능한지는 스스로 사용해 보셔야 할 문제이고,
이번 기회를 걸쳐서 FileZilla FTP Server 구축에 대해서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0. 설치 환경

  • Windows 7 64-bit
  • FileZilla FTP Server 0.9.37

1. FileZilla FTP Server를 받는다.
물론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무료로 구할 수 있습니다. http://filezilla-project.org/로 가시면 최신 버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client가 아닌 server를 받아셔야 합니다.

2. FileZilla FTP Server를 설치한다.
특별히 설치 과정에서 손 대실 부분은 없습니다. 설치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데로 따르면 됩니다.

3. FileZilla Server Interface에 접속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뜰 것입니다. 안 뜬다면, 설치된 폴더에서 FileZilla Server Interface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이 창은 FTP server를 관리하는 관리자용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전에, 관리자의 권한을 물어보는 창인데, 초기 상태에는 관리자 암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그냥 OK를 누르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됩니다.

4. 사용자 추가
시험용 사용자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상단 도구 아이콘 중 사람 머리 모양이 하나 있는 것을 클릭해 user account dialogue를 열고, 우측에 있는 Add버튼을 눌러 test라는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비밀번호를 1234로 설정합니다.
다음, Shared folders에서 C:\test라는 폴더를 홈 디렉토리로 지정합니다. 권한은 최대로 주어봅니다. test라는 폴더는 이전에 만들어두도록 합니다.


5. 방화벽 설정 (active mode)
active mode는 알 FTP같은 FTP client를 활용해 접속하는 방식이고, passive mode는 내 컴퓨터의 주소에 ftp://...와 같이 쳐서, 실제 그냥 내 컴퓨터를 쓰는 것처럼 접속하는 방식입니다. 일단 여기에서는 active mode를 위한 방화벽 설정만 해봅니다.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의 Windows 방화벽으로 갑니다. 좌측의 고급 설정을 들어갑니다.
인바운드 규칙에서 새 규칙을 추가합니다.
여기에서 다음을 눌러가면서 각 설정들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규칙 종류는 포트로 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프로토콜 및 포트에서 적용될 규칙은 TCP에 그대로 두고, 특정 로컬 포트에 21을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작업에서는 연결 허용으로 두고 다음을 누릅니다. 프로필에서도 세 가지 모두 체크된 채 그대로 두고 다음을 누릅니다. 이름에서 이름은 FileZillaFTPServerSetting이라 쓰고 설명은 비워둡니다. 그러고 나서 마침을 누릅니다.

이제, 알 FTP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test라는 유저, 1234라는 비밀 번호로 접속이 가능하고 앞서 설정한 C:\test 폴더에 모든 권한을 가진 파일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내 컴퓨터에서 자연스럽게 접속하는 방식은 불가능합니다.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그 내용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