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지입관련 용어 ]

물류/물류용어(한글)

by 탑~! 2016. 12. 13. 15:01

본문

[ 지입관련 용어 ]

 

지입

: 자신의 차량을 회사의 차량으로 등록하여 회사의 일을 하며 수입을 얻는 행위

 

지입차

: 지입되어 운영되는 영업용 차량으로 실질적 주인은 차주 이며 법률상 차주는 운수법인이 되는 차량.

 

지입차주

 : 지입차를 구입한 실질적 차의 주인으로 차량등록원부상 현물출자자 등제( 특기사항 기재 ) 및 설정,위수탁 관리 계약서를 통하여 차량에 대한 권리를 획득할 수 있다.

 

화주

: 운반할 화물을 가진 사람.즉 일반적으로 운수회사와 계약후 화주의 물류센터에 가서 일을하게 된다.

 

운수회사

: 화주와 운송계약을 체결하고 그에따라 필요한 차량과 인원을 공급하고 차량의 관리및 일자리 창출,유지등을 행하는 회사

 

개별

 : 실질적 차주인인 차주가 법률상 차주가 같은 차량으로 5 톤 이하만 가능.( 2004.1.20 이전에 위수탁 계약된 5 톤이상은 개별로 전환 가능 )

 

용차

: 일정한 배송구간및 배송품이 없이 필요에따라 불러서 쓰는 영업용 차량

흔히 주차장 이라 불림

 

완제

: 급여 이외에 부대비용 ( 대부분 유류비 와 유료도로 통행료를 말함 ) 을 별도로 지급하는 급여 형태

 

무제

: 급여에 부대비용을 포함하여 지급하는 급여형태

 

매출 또는 탕바리

: 건당 일정액을 보수로 받는 급여 형태로 대부분의 대형차량이 여기에 속한다.

 

유류보조금

: 설명하자면 길지만 대충 줄이면..정부가 차주의 유류비 인상 부담을 덜어주고자 차량의

톤수에따라 일정금액의 금액을 보조해주는 제도로 최근 대부분 차주에게 환불해주는 추세이나 완제 차량의 경우 회사가 낼름 하는 경우도 있음.

 

지입료

: 운수회사가 차주의 각종 부가적 서비스( 부가세 신고,세금대납,차량관리등)와 차고지등을 제공하고 그대가로 받는 일정금액으로 회사별,톤수별로 약간 차이가 있다.

보통 1톤 10만원 2.5톤 12~13 만원,5톤 15 만원,8톤이상 20 만원 정도 받음

 

까데기

: 수작업.상차나 하차,피킹등 인력으로 이루어지는 노동행위.

 

스페어

: 예비차.차량의 배송중 사고나 수리,검사등으로 배송의 지장을 줄시 임시로 투입하는 여분의 차량으로 회사에 따라 배치방식,운영 방식이 다르다.

 

알선소

: 인터넷상 표시되는 90 %의 업체들로 지입차의 매매의 중간에 관여하여 수입을 올리는 업자.인수금에 일정분 소개료를 덧붙여 매매한다.

또한 1 인 1 홈피 이상의 사이트를 운영하며 가계약금 문제로 소비자와 가장 마찰을 많이 빚는다.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