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CF Binding 종류

C#/WCF

by 탑~! 2008. 4. 1. 10:16

본문

1. BasicHttpBinding

HTTP 나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메세지 인코딩은 XML text 를 이용한다. .asmx 기반의 웹서비스을 이용하는 클라이언트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2. WSHttpBinding

분산트랙잭션, 보안, 신뢰할 수 있는 세션등을 지원하는 WS-* 스펙을 충족한다. HTTP,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인코딩은 XML text 뿐 아니라 MTOM(Message Transmission Optiomization Mechanism)을 지원한다. MTOM은 바이너리 데이터를 포함한 메세진 전송에 효율적인 인코딩 메카니즘이다.



3. WSDualHttpBinding

양방향 통신을 지원한다는 것 외에는 WSHttpBinding과 유사하다. 일반적인 통신은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상호 통신을 하지만 양방향 통신이란 요청이 없이도 상호간에 통신이 가능하다는것을 의미한다. XML text 이나 MTOM 인코딩을 사용하며 프로토콜은 HTTP 프로토콜만 가능하다.



4. WSFederationBinding

WS-Federation 스펙을 지원하는 바인딩으로 이는 웹서비스가 서로 다른 보안 영역안에서 사용자를 인증하는 일반적인 메카니즘에 승인을 가능하게 한다. WS-Federation 은 WS-Trust, WS-Security, WS-SecureConversation 스펙에 기초한다.



5. NetTcpBinding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바이너리 인코딩을 수행한다. HTTP 프로토콜에 대해 보다 높은 성능을 발휘하지만 상대적으로 상호운영성은 떨어진다. 트랙잭선, 신뢰할수 있는 세션, 보안통신등을 지원하며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로컬네트워크에 잘 맞는다.



6. NetPeerTcpBinding

TCP 기반의 Peer-to-peer 통신을 지원한다. 메세지 인코딩은 바이너리 인코딩을 사용한다.



7. NetNamedPipeBinding

같은 컴퓨터의 프로세스들간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named pipe를 사용한다. 이 바인딩은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다.



8. NetMsmqBinding

WCF를 사용하는 서비스와 클리언트간에 Microsoft Message Queue(MSMQ)를 이용하여 메세지를 전송한다. 메세지는 메세지 큐에 저장하여 전송하므로 클라이언트와 서비스가 동시에 동작하는 것은 아니다.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로 메세지를 전송할 때 메세지는 우선 메세지 큐에 저장되고 서비스가 이용 가능할 때 메세지가 서비스에 전송되므로 클라이언트가 메세지를 전송할 때 서비스가 반드시 이용가능 할 필요는 없다.



9. MsmqIntergrationBinding

MSMQ를 이용한 통신을 지원한다. NetMsmqBindig은 서비스와 클라이언트가 WCF로 구성되어야 하지만 MsmqIntergrationBinding은 MSMQ를 이용하는 기존의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이용가능하다.

'C# > WCF' 카테고리의 다른 글

WCF Service 호스팅 방법  (0) 2008.09.18
WCF Hosting  (0) 2008.04.11

관련글 더보기